2021년 보다 많은 신청자에게 전기차 국고 보조금을 지원하지만 지원 기준이 변경되고 금액도 줄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의 합으로 이뤄집니다. 국고 보조금은 차량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수입 전기차와 국내 전기차에 대해 국고 보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차량부터 순서대로 정렬해보겠습니다.
2022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변경 사항 핵심정리
2021년보다 보조금 지원 대수를 2배 이상 늘렸습니다. 전기 승용차는 16만 4500대를 지원합니다. 보조금 지급액은 감소했습니다. 최대 700만 원 책정으로 작년보다 100만 원 감소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100% 가능 차량 가격을 5,500만 원 미만으로 축소했습니다. 8,500만 원 초과되는 차량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 이하의 차량은 보조금 50%만 지원합니다. 또한 차량 가격 기준을 *인증 사양별 기본 가격으로 변경했습니다.
* 국고 보조금 지원 차량 가격
차량 가격 (인증 사양별 기본가격) 범위 | 국고 보조금 지원금액 |
5,500만원 미만 | 최대 700만원 |
5,500만원 이상 8,500만원 이하 | 최대 350만원 |
8,500만원 초과 | 없음 |
보조금 100%라도 에너지 효율 등에 따라 상세 산출하기 때문에 보조금에 약간의 차이가 생깁니다. 위 표에 표기한 금액은 최대 지원금액입니다.
* 인증 사양별 기본 가격
모터 출력, 배터리 용량, 구동 방식이 반영되는 것으로 결국 파워트레인이 같은 차량은 추가 옵션으로 전체 가격이 올라가도 파워트레인이 같은 차량과 같은 보조금을 지원받습니다. 폴스타 2로 예를 들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인증 사양별 모델 | 인증 사양별 기본가격 | 패키지 | 차량 총 가격 | 국고 보조금 |
롱레인지 싱글 모터 | 54,900,000원 | 파일럿 라이트 | 57,490,000원 | 5,910,000원 |
플러스 | 59,890,000원 | |||
퍼포먼스 | 61,390,000원 | |||
롱레인지 듀얼 모터 | 59,900,000원 | 파일럿 라이트 | 62,490,000원 | 2,560,000원 |
플러스 | 64,890,000원 | |||
퍼포먼스 | 66,390,000원 |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인증 사양별 기본 가격을 기준으로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각 모델에 패키지를 선택하고 휠이나 내장재를 바꿔 총금액이 올라도 '깡통 모델' 가격 기준으로 보조금이 책정됩니다.
2022년 차종별 전기차 국고 보조금
앞서 설명했듯이 국고보조금은 연비와 같은 에너지 효율에 따라 세부 산정하기 때문에 차량별로 국가보조금이 다를 수 있어 확인이 필요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수입차와 국내차로 나누고 높은 금액부터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겠습니다.
수입 전기차 보조금 높은 순
한국 GM의 볼트가 보조금 700만 원을 100% 받을 수 있으며, 볼보의 XC40 리차지가 254만 원으로 최저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 | 차종 | 국고 보조금 (만원) |
한국GM | 볼트 | 700 |
볼트 EUV | 670 | |
르노삼성 | ZOE ZEN | 652 |
ZOE INTENS ECO | 652 | |
ZOE INTENS | 652 | |
BMW | i3 120Ah Lux | 621 |
i3 120Ah SoL+ | 621 | |
스텔란티스코리아 | Peugeot e-208(HS) | 594 |
폴스타오토모니브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 591 |
BMW | MINI Cooper SE | 572 |
스텔란티스코리아 | Peugeot e-2008 SUV(HS) | 540 |
Peugeot e-208 Allure | 527 | |
Peugeot e-208 GT Line | 527 | |
Peugeot e-2008 SUV Allure | 497 | |
Peugeot e-2008 SUV GT | 497 | |
DS3 E-tense So Chic | 497 | |
DS3 E-tense Grand Chic | 497 | |
BMW | i4 eDrive40 | 340 |
i4 M50 | 315 | |
테슬라 | Model 3(Performance HPL) | 315 |
Model 3(Long Range HPL) | 315 | |
Model Y(Standard Range) | 315 | |
Model 3 RWD | 315 | |
Model 3(SRP RWD HPL) | 310 | |
BMW | iX3 M Sport | 299 |
벤츠코리아 | EQA250(MY22) | 299 |
EQA250 | 280 | |
볼보자동차 | 볼보 C40 Recharge twin | 264 |
폴스타오토모티브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 256 |
볼보자동차 | 볼보 XC40 Recharge twin | 254 |
국내 전기차 보조금 높은 순
기아와 현대 아이오닉 5 대부분의 모델은 국고 보조금을 700만 원 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도 GV60과 GV70, G80 Electrified 모델도 보조금을 일부 받을 수 있으니 구입하려는 차종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조사 | 차종 | 국고 보조금 (만원) |
기아 | 니로(HP) | 700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700 | |
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700 | |
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700 |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700 |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700 |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700 | |
현대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700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 70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700 |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700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696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680 |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671 | |
쌍용자동차 | 코란도 e-motion 2WD Heat Pump | 665 |
에디슨이브이 | SMART EV Z | 586 |
현대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350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349 | |
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 349 | |
G80 Electrified | 342 |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336 | |
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 332 |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19 |
전기차 보급을 위해 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충전시설에 대한 법 체계가 아직 정착되지 않아 아파트 주차문제를 포함해 주민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구입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아 이전 포스팅 내용을 아래 링크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는 준비되는 대로 글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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